RV battery

매년 새것으로 갈곤하는 RV 배터리는 관리를 잘하면 5년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년 겨울지내고 봄이 되면 RV의 배터리를 새것으로 갈아줍니다. 봄 여름 가을 동안 RVing을 할려면 건실한 하우스 배터리 하나 장만해줘여 한다고들 생각하십니다.  그런데 RV배터리는 매년 새것으로 갈아줘야 하는건가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관리를 제대로 못해주기 떄문에 매년 갈아야 하는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관리를 해줘야 할까요?

먼저 배터리가 무엇인가요?

배터리는 전기(파워)를 만드는 곳이 아니고 저장하는 곳입니다.
제너레이터, 혹은 자동차의 알터네이터, 요즘 많이 사용하는 솔라시스템등에서 전기파워는 만들어지고 만들어진 전기파워를 보관하는 것이 배터리입니다.

배터리의 종류는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나 보트의 엔진을 시동거는데 사용하는 시동배터리 (Starting Battery)와 전기파워를 저장하는데 중점을 둔 딥싸이클배터리 (Deep Cycle battery)로 나눕니다.
시동배터리는 순간적으로 강한 전류를 낼 수 있는 배터리입니다. CCA로 그 등급을 표현하며, CCA느 화씨 0도(F) 에서 7.2 볼트이하로 내려가지 않고 30초 동안 낼 수 있는 amp의 숫자로 표시됩니다.
딥싸이클 배터리는 오랜시간동안 일정한 량의 전류를 내는배터리로서 RV에 사용하는 배터리가 해당합니다. 그 크기는 AH 또는 RC로 표현합니다.
AH (amp hour)는 암페어에 시간을 곱한 것으로 5amp의 전기를 20시간 낸다면 100 AH가 되는 것입니다. 이 배터리로 20amp의 전기를 쓴다면 5시간을 쓸수있다는 얘기입니다.
RC (Reserve Capacity)는 80도F 에서 10.5볼트 이하로 떨어지지않고 25amp를 낼수 있는 분단의릐 시간표시를 말합니다. AH는 RC에 60%를 곱한 것입니다. 복잡하게 다 아실 필요없습니다. AH정도만 아시면 RV배터리 이해하는데 충분합니다.

그럼 배터리의 수명에 미치는 요소는 뭘까요?
- 어떻게 사용하는가?
- 어떻게 관리하는가?
- 어떻게 방전하는가?
- 어떻게 충전하는가?
- 어떻게 보관하는가?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50% 까지 사용하는것보다는 80%에서 충전하는것이 수명 연장에 좋고, 방전된 상태에서 방치하는 것 보다 빠리 충전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의 경우에도 모자란 충전(Undercharging) 이나 과도한 충전(Overcharging), 모두 배터리의 수명에는 불리합니다. 특히 반복되는 언더차징에서 충전되지 못하는 부분은 배터리로서의 수명이 다해 용량감소를 불러옵니다.

배터리는 관리를 잘하면 5년은 쓴다고 합니다.
관리하는데 필요한 점을 알아봅니다.

1. 배터리의 용량이 50%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하십시요. 특히 20% 이하로 내려가면 치명적으로 다시는 100%의 성능을 보이지 않게됩니다.

2. 충전할때는 약간 더 높은 볼트를 보이게 살짝 오버충전을 합니다.

3. 배터리는 절대 얼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AGM 기술의 배터리는 어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4. 온도가 높아지면 자동방전이 빨라 집니다.

5. 사용하지 않더라도 최소 한달에 한번 완전 충전을 해 주세요.

6, 충전을 해주는 Charger의 경우 3단계 충전이 가능한 충전장치( 3 stage charger )를 구입하기를 권장합니다.
일반 RV에 달려나오는 충전장치의 경우 80-90%의 방전만을 하는 벌크충전(bulk charge) 을 하므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배터리의 용량이 줄게 됩니다.

** 3단게충전장치 - 3 stage charger (가격이 비쌉니다)
- 1단계 : 벌크충전 80-90%
- 2단계 : 늦은 속도로 완전 충전에 접근하도록 합니다. (absroption charge)
- 3단계 : 살짝 넘어서는 완전 충전을 하도록 합니다. (Float charge)

배터리 사용과 충전시에 고려하실 점만 잘 고려하시고 보관중에 한 달에 한번씩 체크하셔서 완전 충전을 해주시면 몇년 동안 사용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Self Discharging (자동방전)
배터리는 가만 나눠도 조금씩 방전이 되갑니다. 오래 세워 놓은 차의 시동이 안걸리것 처럼 방전됩니다.  화씨 80도에서 일주일 4% 정도씩 방전됩니다. 적은 숫자같지만 겨울동안 이렇게 방전되는 양은 무시 못할 양이구요, 또한 이런 방전을 방치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배터리의 용량저하로 바로 연결됩니다.

** Equalize Charge : 배터리내의 전극판에 생기는 침식물을 제거하기 위한 충전으로 배터리 완전 충전이상의 볼트까지 하는 슈퍼충전입니다. 한달에 한번 혹은 10번 충전에 항정 덩고 해주시면 좋습니다. 14.4V 정도로 살짝 오버충전하는것입니다.전극판에 생기는 침전물(sulfur)은 배터리의 수명과 용량을 감소시킵니다.

배터리에 물을 공급할 경우, 절대 Tap water(수도물)은 안됩니다. Distilled water (정수된 물)만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음글에서는 RV배터리의 용령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