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검색에서 상위에 랭크되기 위한 기본 10계명

SEO라는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Search Engine Optimazation 의 약어로 검색엔진 최적화란 뜻입니다.
좀더 쉽게 얘기하면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이해하고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웹사이트의 여기저기를 손봐서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하도록 만들고 검색엔진이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도아주는 직업을 표현하기도합니다.

어떻게 하면 최적화가 되어 내 사이트가 구글검색에서 상위에 오를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각 검색엔진마다의 독특한 검색기준은 엄격한 비밀사항으로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인 준비조차 되어있지 않은 사이트는 말 할 것도 없고, 기본적인 개념에 맞추어 준비된 사이트라면 상위 검색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갈 것입니다.

여기서는 기본 개념을 10가지로 나눠 접근해봅니다.

1. Sitemap을 제공하세요.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내용을 돌아볼때,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검색엔진은 주로 링크를 통해 이동하면서 컨텐츠를 읽다보니 간혹 빠트리고 지나가는 페이지도 발생합니다. 그래서 사이트내의 페이지 구조를 작성해 검색엔진에 알려주면 검색엔진은 그에 맞춰 따라가며 컨텐츠를 읽게 됩니다.
사이트 맵은 통상 XML화 일로 작성되며, wordpress에는 이를 작성해주는 플러그인이 있어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작성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작성가능합니다.

읽기 쉬워야합니다. (가독성, Readability)을 높여줘야 합니다.

2. Transition word는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요?

트랜지션단어라는 것은 결국, 간단하게 말해서, _의 결론대로, 마침내…등등 문장의 연결을 돕는 단어로 독자로 하여금 쉽게 결론을 알아내도록 돕습니다
적당한 사용은 글 전체의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3. 사용하는 단어의 수준은 적당한지요.

물론 전문적인 학술적 블로그라면 다르겠지만, 일반 생활블로그에서 너무 어려운단어로 글을 쓰면 읽는 사람이 어렵습니다.
통상적으로 11살 어린이들이 알 수 있는 단어로 글이 작성되면 90-100점, 13-15세 어린이가 읽을 수 있는 단어로 구성되면 60-70점, 반면 대학교 졸업자가 아는 단어로 구성되면 점수가 0-30점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누구나 알기 쉬운 단어로 만들어진 글이 가독성이 높은건 당연하겠죠.

4. Heading은 적당히 사용되고 있는지요?

HTML에는 H1, H2….등의 헤딩구조가 있습니다. 제목을 만드는데 많이 사용합니다. 글을 작성하실때 이를 제목이나 중간 소제목으로 사용하시면 읽기 좋겠죠? 그리고 헤딩구조에 나중에 설명할 키워드등이 들어있다면 더욱 좋은 글이 될것입니다.

5. 문장의 길이는 적당한지요?

문장 하나가 너무 길다면 독자 가 읽을 때 즐겁지 않습니다.  통상 영어문장의 경우 20단어 이하를 적당한 문장의 길이로 봅니다. 한국 문장이라도 많이 다르지 않겠죠?
또한 표현을 하는데 있어 능동적인 표현을 쓰는 것이 수동적인 표현보다 더 깨끗하게 뜻이 전달됩니다. 전체 글에서 수동적인 표현은 10% 이내로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키워드(Focus Keyword)에 관하여

6. 키워드의 위치입니다.

가능하면 첫문장에 키워드가 한번 나타나는게 좋습니다. 전체 문장으로 3-4회 노출되는게 적당합니다. 최근의 검색엔진들은 너무 많은 키워드의 노출에 대해 좋지 않은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일종의 어뷰징으로 처리되는거죠.

7. meta tag의 description 항목을 사용하세요.

검색엔진이 페이지를 검색해서 보여줄때, meta tag 이 있으면 그곳의 글을 가져다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ant=”뭐뭐를 알려주는 페이지입니다………”> 이렇게 만들어 HTML의 HEAD tag 안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8. 컨텐츠의 내용입니다.

전체길이는 300단어정도로 구성하시고, 외부로 향하는 링크도 포함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또한 포함되는 각 이미지의 Alt attribute를 잘 이용하세요. 관련있는 사진이라면 키워드가 들어가도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이트 내부의 페이지, 포스트간의 내부연결링크는 검색엔진 뿐 아니라 사용자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9. 타이틀 구성입니다.

타이틀에 키워드가 들어가 있으면 좋습니다. 타이틀이 너무 길면 좋지 않습니다. URL (웹주소)에 타이틀의 키워드가 표현되면 더욱 좋습니다.

10. 키워드의 남발은 오히려 최악의 적입니다.

키워드가 많이 노출되면 검색엔진 순위에 도움이 될것같지만, 최근 경향은 오히려 반대입니다. 많은 검색엔진들은 키워드의 남발을 어부징으로 계산하여 심하면 사이트를 검색목록에서 삭제하기도 합니다. 관련도 없는 곳에 산재해있는 키워드는 약이 아니고 독입니다.

SEO는 결국 검색엔진에게도 도움이 되지만 사용자에게도 도움이 되는것이므로, 잘 모르는 곳에 이르면 ” 내가 사용자라면 어떻게 구조가 되어있는게 좋을까?”의 답이 정답일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SEO에 대한 전략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SEO_10factor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